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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하이규오 작성일25-07-02 22:49 조회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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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면 붕어처럼 되어 그제서야 화가 목소리까지? 거야?선뜻제26회 서울퀴어퍼레이드, 뉴스앤조이 '성소수자 축복식' 찾은 목사들 주목 올해도 성소수자 혐오 세력 대변 나선 국민일보, 축제 현장 왜곡·비난도 반복되는 기계적 '찬반' 구도 보도 문제…"형식적 공정으로 언론 책임 외면"
[미디어오늘 윤유경 기자]



▲ 지난 14일 서울 중구 을지로·종각 일대에서 제26회 서울퀴어퍼레이드가 열렸다. 사진 출처=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인스타그램



지난 14일 서울 중구 을지로·종각 일대에서 제26회 서울퀴어퍼레이드가 열렸다. “우리는 결코 멈추지 않는다”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올해 퍼레이드에는 중앙 통신연체핸드폰 행정기관으로는 최초로 질병관리청이 참여했고, 전국언론노동조합도 처음 부스를 차렸다. 국가인권위원회는 2017년부터 매년 공식 부스를 운영했으나 올해는 열지 않았고, 대신 인권위 직원들이 자체적으로 '인권위원회 앨라이(Ally·성소수자 인권 지지자)모임' 부스를 열었다. 축제 현장과 참여자들의 목소리를 잘 짚어낸 언론보도도 있으나 성소수자 혐오 세력을 대변하 1억 5천 대출이자 며 축제를 노골적으로 비난하는 보도도 있었다. 다수 언론이 퀴어퍼레이드를 여전히 찬반 구도로 보도하며 혐오 주장을 확대재생산하는 문제도 지적된다.

뉴스앤조이 '성소수자 축복식' 찾은 목사들 주목
개신교계 독립언론 뉴스앤조이는 퀴어축제 축복식을 진행했다는 이유로 출교·협박을 당했음에도 올해에도 축제장을 저렴한 자동차 찾은 목사들을 주목했다. 뉴스앤조이는 지난 15일 기사 <거듭된 출교·협박에도…'성소수자 축복식'에 참석한 목사들은 더 늘었다>에서 개신교 목회자 40명의 '무지개 축복식' 현장을 보도했다. 뉴스앤조이는 “축복식 이후 기독교대한감리회에서 참여 목회자 6명을 재판에 회부하고 징계했지만, 축제에 참가해 성소수자를 축복하겠다는 목회자가 더 늘어났다”며 “교단과 월복리계산기 교파도 다양해져 한국기독교장로회·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기독교대한감리회·대한성공회·한국예수교회연대 등 소속 교역자들이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뉴스앤조이는 퍼레이드 참가자들에게 보수 개신교의 반대 시위 관련 의견을 묻기도 했다. 같은 날 기사 <“왜 항상 저렇게 화가 나 있죠?” 퀴어 축제 참가자들이 본 보수 개신교>에서 무디(28)는 “정 신용불량자당일대출 체성을 자각한 청소년 무렵부터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 설교를 듣게 됐다. 그때부터 공황을 겪게 됐고, 성인이 되자마자 교회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했다”며 동성애를 혐오하는 보수 개신교계가 변화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매년 반대 집회 규모가 축소되는 것 같다며 “그러다 없어지겠구나 하는 생각도 든다”(이승수·28)는 참가자도 있었다.



▲ 뉴스앤조이 보도 제목 갈무리.



한겨레는 퀴어퍼레이드를 하루 앞둔 13일 축제에 다년간 참여해 온 참가자들을 인터뷰해 당부 사항을 들었다. 더위에 대비할 수 있는 물건을 챙기거나, 혐오 세력과의 충돌이나 아웃팅(당사자가 원치 않는 상황에서 성적 지향·성별 정체성이 알려지는 일)에 대비하라는 등의 당부 내용이다. 불교신문은 퀴어문화축제가 더 넓은 사회운동의 장이 됐다고 평가했다. 불교신문은 지난 15일 기사 <“세상 바꿀 동력은 혐오 아닌 사랑”…퀴어축제, 사회운동의 장이 되다>에서 “축제의 꽃 퀴어퍼레이드에 '고공농성' 세종호텔 해고자 응원 대열이 선두에서 무지개 깃발을 흔들었다. 뒤이어 다양한 사회운동가들이 성소수자들과 함께 걸었고, 거리의 시민들은 카메라 세례와 환호성으로 화답했다”며 현장을 묘사했다. 아울러 올해로 5번째 참가한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부스 등 축제에 참여한 불교 부스와 시민들의 긍정적 반응도 인터뷰했다.

올해도 성소수자 혐오 세력 대변 나선 국민일보
반면 국민일보는 퀴어퍼레이드를 앞둔 때부터 축제에 반대하는 성소수자 혐오 세력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지난 9일 <'퀴어' 문화 맞서 “하나님 창조질서 회복하는 거룩한 소수 돼야”> 기사에선 퀴어퍼레이드를 “동성애 행사”라며 축제 개최를 앞두고 열린 성소수자 혐오 세력의 강좌 내용을 보도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신 총회동성애대책위원회와 인천광역시기독교총연합회의 '제5차 인천 기독교 동성애 대책 아카데미' 강좌에 대한 기사였다. 국민일보는 “(강좌에서) 동성애를 옹호하는 이른바 성혁명 물결이 이미 한국사회와 교육계로 파고든 현실이 공유됐다”며 “점점 한국교회로까지 파고들어 성경의 토대를 무너뜨리려 한다는 우려”도 나왔다고 했다.



▲ 국민일보 홈페이지 갈무리.



퀴어퍼레이드 당일 국민일보는 축제에 반대하는 '통합국민대회 거룩한방파제' 집회 현장만을 보도하면서 집회 참가자들이 “동성애 방파제”를 세웠다고 했다. 기사에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통과되면 남자가 자길 여자라고 하면서 여탕에 들어올 수 있다고 들었다”, “신앙을 지키기 위해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 등 각각 9세, 11세 아동 인터뷰 내용도 문제의식 없이 담겼다. 16일엔 '2025 국민미션어워드'에서 '다음세대' 부문을 수상한 홍호수 거룩한방파제 사무총장 인터뷰 기사를 내보냈는데, 국민일보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등을 “악법”으로 규정하며 퀴어축제에 반대하기 위해 만들어진 거룩한방파제가 “한국교회 성도와 국민의 연합 행사로 자리 잡았다”고 주장했다.

데일리굿뉴스는 지난 14일 퀴어퍼레이드 현장을 다룬 기사 <미성년 대상 홍보·즉석만남 주선?…서울 퀴어축제, 단순 행사 맞나>에서 행사 취지를 왜곡하고 비난했다. “곳곳에서 동성애 옹호·조장과 정치적 선전, 선정적인 모습들이 포착돼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고 표현하는 식이다. 기사에는 “참가자들 중 일부는 과도한 노출 의상을 입고 거리를 활보”한다거나 “교통통제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도 컸다”, “문화 축제보다는 정치 집회 양상을 보였다”는 등 축제를 비난하기 위한 현장 묘사 이외에 축제의 의미와 참여자들의 목소리를 담은 내용은 없었다. 크리스천투데이도 같은 날 기사 <오늘 열리는 서울 퀴어문화축제? 동성애 선전하는 장>에서 한국기독교장로회 소속 '동성애·동성혼 반대 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창환 목사의 주장을 실어 혐오 세력의 주장을 확대재상산했다.
반복되는 기계적 '찬반' 구도 보도
언론의 기계적 균형 보도도 반복됐다. 축제 장소 인근에서 반대 맞불집회가 열린다며 이 역시 비중있게 보도하거나 제목으로 싣는 식이다. 연합뉴스 <오늘 서울 도심서 퀴어문화축제·맞불집회…교통혼잡 예상>, 조선일보 <서울 도심서 3만명 퀴어축제…인근에선 '맞불 집회'도 열려>, 채널A <“우리도 시민” vs “동성애 반대”…도심 맞불 집회> 등이다. 전국언론노조는 최근 제정한 성소수자 인권 보도 준칙에서 “성소수자 존재를 찬반의 문제로 다루지 않는다”고 규정했다. 인권은 논쟁의 대상이 아니고 혐오 표현은 반대 의견으로 포장될 수 없다는 취지다.



▲ 26회 서울퀴어문화축제를 찬반구도로 보도한 언론보도 제목 갈무리.



성소수자 인권 보도 준칙 제정 자문에 참여한 김수아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16일 기자협회보 칼럼 <퀴어축제 '찬반' 보도가 가리고 있는 것들>에서 “다수 언론에서 언제나 퀴어문화축제를 보도하는 방식은 '퀴어문화축제가 도심에서 열렸고(즉 교통 혼잡 문제가 예상되고) 이에 대한 반대 집회도 열렸다'는 내용을 단순 갈등 구도로 프레이밍하는 것”이라며 “참석자들이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증언한 바와 같이 소위 '반대집회'의 규모가 축소됐다는 것은 전달됐어야 할 정보였다. 하지만 여러 언론이 신고 인원을 기준으로 균등한 세력이 갈등하는 양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14일 서울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한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성소수자 관련 언론 보도 최악의 헤드라인 투표를 진행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성평등위원회 제공.



언론의 기계적 갈등 구도는 왜곡된 혐오·차별 논리를 찬반으로 단순하게 구도화시키며 '차별 해소'를 외치는 퀴어문화축제의 본질을 없앤다. 김 교수는 “형식적 공정으로도 불리는 이러한 관행은 결국 '누구에게 공정한가'라는 질문을 피하면서 언론의 책임을 외면하는 방식에 불과하다”며 “단순 나열된 찬반이라는 구도 속에서 이렇게 존재를 부인하는 차별적 발화와 행위들이 실제 어떤 효과를 내고 있는지의 문제가 사라진다”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늘 언급되는 '사회적 합의'란 전원일치된 합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어떻게 하는 것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것인가에 대한 합의를 해가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라며 “성소수자를 특별한 고려 대상으로 보는 보도 준칙을 넘어, 우리 사회의 소수자를 위한 보도가 어떤 사회적 가치를 갖는지 그리고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에 대해 한 걸음 더 나아간 저널리즘 원칙과 인식론을 만들어야 할 시점”이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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